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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인류의 일상은 엄청난 전환점을 맞이했다.
아날로그 생활과 디지털 생활이 공존하며 서서히 변화하고 있는 이때, 감염을 피하려는 인류는 비대면 생활방식인 언택트 시대로 이동할 수밖에 없게 되었고, 디지털 문명으로의 전환은 생존의 문제가 되었으며, 선택이 아닙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우리는 모든 문제를 스마트폰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코로나19가 종식되면서 과거로 돌아가기보다 디지털 문명을 더욱 발전시키는 시대로 진입했고, 이제는 대면 방식에서 전환으로 생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시대에 와 있다.
아날로그 사업에서 비대면 플랫폼 사업으로.
2024년 트렌드를 보면 Chat GPT는 인공지능 시대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이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인간이 필요한 질문을 하는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이제 우리는 어떤 질문을 하고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능력이 결정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을 제공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이제까지 인간이 맡아왔던 역할을 인공지능이 대신하게 되고, 인간은 새로운 디지털 문명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그 답은 ‘트렌드 코리아 2024’의 키워드인 분초소사이어티, 디토소비, 스핀오프 프로젝트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인류의 삶이 디지털 문명으로 전환되면서 스마트폰으로 모든 일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게 됐다.
퇴근 후 집에서, 지하철에서, 커피숍에서, 여행 중에도 스마트폰으로 일하고, 여행 중에도 일을 하는 세상으로 바뀌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시간은 가장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시간을 절약하고, 돈을 절약하고, 집에서 투잡을 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는 시간이 부족한 자원이 된 시대에 살고 있으며 2등을 향한 경쟁을 하고 있다는 의미로 시간을 엄수하는 사회라고 명명했습니다.
이제 시간은 돈이 되었고, 시간은 돈보다 더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돈이자 자산인 사회에서는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수많은 앱을 통해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받아 구매하고 싶은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상품의 수와 정보 제공, 구매 채널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수많은 것 중에서 선택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보 탐색, 대안 평가 등의 의사결정 과정을 건너뛰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을 따라가며 ‘나도 그래’라고 말하며 구매하는 것을 디토 소비라고 합니다.
Ditto Consumption은 과거의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사람들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초소사이어티는 디토(Ditto) 소비를 2024년 트렌드 키워드로 제시했다.
인간의 삶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옮겨가는 시대에 개인 플랫폼을 통해 디토 소비자를 창출하는 것은 시대에 맞는 사업이 될 것이다.
플랫폼 사업을 위한 스핀오프 프로젝트 전략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스핀오프(Spin-off)란 사전적 의미로는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듯이 ‘유래되는 것’, 원심력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기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고객과 시장으로 확장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이는 개인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의 연장선으로 새로운 할 일도 찾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ttps://thumbnews.nateimg.co.kr/view610///news.nateimg.co.kr/orgImg/sz/2024/01/02/431150_433219_505.jpg스핀오프 프로젝트는 대면 아날로그 매장에서 현재의 이미지를 가지고 사업을 하면서, 디지털 개인 플랫폼에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여 디토 소비자를 찾는 것입니다.
아날로그 사업이 어려운 환경에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Ditto Consumer를 창출하는 도전에 나선다면 자동 온오프 통합 전략으로 디지털 문명으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때 분사 전략은 꼭 필요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날로그 사업에서 G-디지털 사업으로 전환할 때 자동으로 두 가지 직업을 거쳐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애터미 퍼스널 플랫폼은 사람이 분열된 사회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소비자 이익의 원칙을 적용하여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고 Ditto 소비자를 유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현재의 사업을 이어가면서 애터미의 인기 명품을 선보임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디지털 세상은 누구나 볼 수 있는 투명한 사회입니다.
애터미는 다단계의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켓 플랫폼의 성공은 Ditto 소비자를 찾는 것이며, 스핀오프 전략이 필요합니다.
Mobi Biz는 개인 플랫폼에 대한 안내자입니다.